▲ 제68회 칸 영화제 공식 포스터


올 5월 개최되는 68회 칸 영화제의 공식 포스터가 23일(프랑스 현지시간)에 공개됐습니다. 작년은 주인공인 마르첼로 마스트로얀니가 선글래스를 살짝 내리며 관객을 쳐다보는 <8과 1/2>의 한 장면이 공식 포스터였죠. 올해는 잉그리드 버그만(Ingrid Bergman)입니다. 

공식 포스터에 사용된 잉그리드 버그만의 사진은 데이비드 시무어(David Seymour)의 작품이라고 합니다. 데이비드 시무어는 국제 자유 보도사진 작가그룹인 매그넘 에이전시(Magnum photos)의 공동 창립자입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로버트 카파,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조지 로저 등도 매그넘을 창립한 멤버들이죠. 

이번 포스터를 만든 작가는 에르베 시지오니(Hervé Chigioni)와 그래픽 디자이너 길 프라피에(Gilles Frappier)입니다. 이들은 작년에 이어 영화배우를 소재로 영화제 포스터를 제작했습니다. 그리고 포스터를 가지고 30초짜리 애니메이션 스팟 영상도 만들었군요.

● 스팟 영상


칸 영화제는 그동안 고전 영화와 전설적인 배우들을 기억하기 위해 2012년부터 배우들의 모습을 공식 포스터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는 마릴린 먼로, 2013년은 폴 뉴먼과 조앤 우드워드 부부 그리고 작년에는 마르첼로 마스트로얀니를 등장시켰습니다.


▲ <카사블랑카>에서 '일사 런드' 역을 맡았던 잉그리드 버그만

잉그리드 버그만은 연기로써는 칸 영화제와 인연을 만들지는 못했습니다. 1972년 영화제 심사위원장으로 위촉된 바 있으며, 역설적이게도 칸 영화제가 애정을 가졌던 영화감독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잉마르 베리만, 알프레드 히치콕, 로베르토 로셀리니 등과 많은 영화를 찍었습니다. 로버트 카파와의 연애, 특히 로베르토 로셀리니와의 불륜 등 비난받을 스캔들도 뿌렸구요. 하지만 영화계에서 잉그리드 버그만이 차지하는 위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칸 영화제 측은 “현대적인 아이콘이자 자주적인 여인상을 구현했고, 두려움을 모르는 여배우이며, 뉴리얼리즘에 있어서 권위를 가지는 독보적인 배우”라고 열렬히 칭송했습니다. 영화제 기간 동안에는 스티그 비요크만이 연출한 <잉그리드 버그만, 그녀만의 언어 Ingrid Bergman, in Her Own Words>라는 다큐멘터리를 상영한다고 합니다.

또한 올해 9월에는 잉그리드 버그만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칸 영화제 측은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는데요. 그녀의 딸인 이사벨라 로셀리니와 함께 스톡홀름, 파리, 런던, 로마, 뉴욕 등 5개 도시를 순회하며, 잉그리드 버그만을 기리는 각종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합니다. 이런 세심한 준비들이 영화제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것 같습니다. 앞서 영화제 측이 바친 칭송의 표현들을 공식 포스터에 써넣으면 마치 잉그리드 버그만에게 보내는 러브레터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 포스터 및 스틸컷 출처 : 칸 영화제 공식 홈페이지, 네이버 영화



+ Recent posts